신입생, 새터(OT) 준비하는 5가지 방법

"어서와~새터는 처음이지?"

펀미디어 92호 :: 2013년 2월 18 펀미디어 이설 기자(sul_e@naver.com)


고3 수험생이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 구름 위를 걷는 듯한 마음으로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는 당신에게 한 통의 메시지가 전달된다. 바로, ‘신입생 O.T(새내기배움터)일정!’. 당신의 심장은 두근대기 시작한다. 

대학생이 됐다는 사실에 대한 실감과 낯선 환경에 뛰어들기 직전의 아찔함이 올라오는 것도 잠시, 대학생이 처음 돼 봤으니 뭐부터 준비해야할 지 막막하다. 이런 예비 13학번을 위해 펀미디어가 직접 대학생 선배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오리엔테이션 및 새내기배움터(이하 '새터')에 참여하는 신입생의 자세를 정리해봤다.

 

                                                                                                    

 

OT는 오리엔테이션의 준말로 대학에 입학하기 전 교육과정과 학교에 대한 설명을 듣고, 친목 시간을 갖는 행사를 말한다. 요즘은 ‘새내기 새로배움터(새터)’, ‘미리배움터(미터)’ 등의 형태로 진행되기도 한다. 오리엔테이션, 새터 등에 참여하기 전 막연한 두려움이 생긴다면 지금부터 열린 마음으로 신입생 자세 TIP을 주목해보자. 

 

새내기배움터 준비TIP ONE. 천편일률적인 자기소개는 이제 그만!

낯선 곳에 가면 꼭 해야하는 것이 있다. 바로 자기소개. 누가 가르쳐준 적도 없는데 풋풋한 새내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은 꼭 공장에서 찍어낸 것 같다. “안녕하세요. 저는 13학번, OO에 사는 OOO입니다.” ‘풋풋하다’는 수식어는 비단 누구에게나 언제든지 붙는 것이 아니다. 뭘 해도 용서되는 새내기들이여! 이제 나만의 자기소개를 고민해보자.

 

                                                   

다음은 한 신입생 자기소개의 일화다. 김민정(중앙대 3)은 후배의 자기소개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사례를 소개했다. “그 후배 이름이 이지용이었는데, 자기소개를 ‘선배님들 안녕하세요. 저는 상큼한 새내기 이지용 이지용’이라고 했어요. 아직도 기억에 남아요. 지금 그 친구는 저희 학과 학생회장을 하고 있어요.”

이름을 활용하든, 생김새를 활용하든 일단 기억에 남는 자기소개로 어필했다면 첫 단추를 잘 잠근 것이다. 얼굴 자체에서 나오는 첫인상도 물론 중요하지만, 첫 말과 첫 행동에서 나오는 인상 또한 중요하다. 그 첫 말, 첫 행동은 나만의 자기소개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단, 자기소개 멘트를 너무 길게 준비해 간다면 아무리 독특해도 잊혀지기 십상이다. '짧고 굵게'의 정신을 발휘해보자. 

 

 

새내기배움터 준비TIP TWO.새터 장기자랑의 좋은 예

1박 2일이나 2박 3일 등으로 일정이 있는 오리엔테이션이나 새터에 갈 때 꼭 필요한 것은 장기다. 신입생이 가는 곳곳마다 자기소개 다음으로 많이 요하는 것이 바로 장기이기 때문이다. 그 장기는 시도 때도 없이 자랑해야 하며, 이왕 자랑할거라면 어설프지 않게 최선을 다해서 보여줘야 한다.

새터 장기자랑은 크게 개인과 단체로 나뉜다. 개인장기자랑은 앞서 언급했듯 시도 때도 없이 자랑해야하는 범주에 속한다. 최신 유행가요가 아니라도 내 음정에 맞게 부를 수 있는 노래 한 구절을 준비하면 좋다. 이에 간단한 율동을 더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노래와 춤과 같이 무난한 장기 외에도 성대모사, 비트박스 등 새로운 유형의 장기도 연구해볼 수 있다.

 

 

단체 장기자랑은 무엇보다 협동심이 중요하다. 낯설고 어색한 분위기에서 연습을 시작하지만 준비하다보면 어느새 친해져있다. 단체장기자랑에서 당신은 ‘못해도 열심히’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 그냥 잘 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못하는데 잘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오히려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대학교 새터 장기자랑은 이렇다!              

                                                                                  

장기자랑에서는 선곡이 중요하다. 발라드는 정말 엄청난 실력이 아니면 분위기를 얼어버리게 하기 쉽다. 여장 남자 역시 정말 여자처럼 보이는 남자가 아니면 분위기가 애매해진다. 둘 중 하나다. 진짜 남자 같은 애가 여장해서 춤을 잘 춘다거나, 아님 정말 여자 같거나. 장기자랑은 동기들과 선배들에게 보이는 첫 이미지가 될 수 있으니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참여해보자.

 


▲선배들을 감동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새내기배움터 준비TIP THREE. 선배들 마음에 쏙 드는 신입생의 행동은?

새터에서 독특한 자기소개와 열정을 바친 장기자랑으로 눈에 띄는 것은 기본. 이제 새터를 통해 3월 한 달 동안 나의 밥줄이 되어줄 선배들에게 잘 보이는 법을 알아보자. 오리엔테이션과 새터에는 동기뿐만 아니라 선배들도 참여한다. 선배들에게 잘 보이는 가장 기본은 바로 인사다. 예의바른 후배를 싫어하는 선배는 없다. 인사를 많이 할수록 얼굴을 익히기 쉽다. 신경민(이화여대 2)은 "후배가 한꺼번에 많이 생기니까 얼굴과 이름을 외우기 힘든데, 인사를 잘 하는 후배일수록 기억에 잘 남는다"고 말했다.

특히 초반에는 신입생과 관련된 행사가 많다. 급한 일이 없다면 다 참여하는 것이 좋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면 좋아하지 않을 선배가 없다. 부지런히 움직이며 "선배, 뭐 도와줄 거 없어요?"하고 초롱초롱한 눈망울로 물어보는 센스도 필요하다. 소극적인 태도를 보다는 적극적인 행동이 어필하기 쉽다.

 

 

새내기배움터 준비TIP FOUR. 아무리 그래도, 진상은 되지 말자.

오리엔테이션과 새터에 참석하기 전 신입생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술 문제’. 이제 못 마시는 술을 억지로 권하는 문화는 사라졌다. 때문에 주량을 조절하며 감당할 수 있는 양을 마시는 것이 필수. 만약 주량보다 초과되는 양을 마셔 만취했다면 진상부리기가 쉽다. 선배들이 가장 싫어하는 신입생은 '술먹고 진상부리는 녀석들'이라는 걸 잊지 말자. 김영주(한국외대 4)는 "주량을 조절하지 못하고 이성의 끈을 놓아버리면, 잘 쌓아뒀던 첫인상 점수가 깎일 수 있으니 유의하라"고 말했다.

앞서 언급했듯 새내기 시절에는 오리엔테이션, 새터 등 참여할 활동이 많다. 이런 활동에 완벽한 출석률을 자랑하는 신입생이 있는 반면 지지리도(?) 참여 안 하는 신입생도 다수다. 이런 적극성 없는 신입생은 눈 밖에 나기 쉽다. 일단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다.

 

▲새터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것, 술은 적당히! 


새내기배움터 준비TIP FIVE. 신입생이여, 당당해져라!

낯선 환경 속으로 뛰어드는 것은 새로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나 익숙해지면 한없이 자유로워 질 수 있는 '새내기 신분'을 최대한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위나라(용인대 2)는 "대학 친구들은 친해지기 쉽지 않다는 편견을 버리고 동기들, 선배들과 친하게 지내려 한다면 즐거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훈(경기대 3)은 "선배들을 다가가기 어려운 존재로 생각하지 말고 먼저 다가오려고 하면 더 잘 챙겨준다"고 조언했다.

 

 

새내기라는 이름의 유효기간은 딱 1년이다. 길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 동안 누릴 수 있는 것은 맘껏 누리고, 지킬 수 있는 것은 꼭 지키는 새내기가 되어보자. 신입생 때 쌓아 놓은 인맥과 활동은 분명 좋은 결실로 돌아온다. 오리엔테이션이나 새터와 같은 첫 행사에도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짜릿한 설렘을 갖고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

(사진제공: 용인대학교 노인복지학과,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인기글★

2월 둘째주 주간 핫키워드 TOP3 "故임윤택, 간호조무사 폐지, 영화 <7번방의 선물>"

 

미국교환학생&해외인턴 필수 조언 3편 "해외 계좌와 카드 발급, 이렇게 하면 된다!"



[연애] 연인과 싸울 때 절대로 해서는 안 될 행동 BEST3


[SMS의 패션관찰일지] "이런 오빠 참 멋있더라!"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자패션 BEST3


Posted by 펀미디어기자단

이 글에 대한 의견을 페이스북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